커뮤니티 컬리지
HOME 미국대학 컨설팅 커뮤니티 컬리지

커뮤니티 칼리지란?

Community College란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정부에서 지원을 받아 운영 되는 2년제 공립 대학이며, 커뮤니티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대로 그 지역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고등교육 및 평생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학교 입니다. 주로 직업 훈련 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 과정을 제공하며, 4년제 대학교 편입을 위한 1, 2학년 공통 과목 과정 커리큘럼 또한 제공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 특징

1. 까다롭지 않은 입학 기준

커뮤니티 칼리지는 고등학교 성적이 반영 되지 않고, SAT 또는 ACT 시험 점수가 필요하지 않아 까다로운 절차 없이 입학이 가능합니다. 국제 학생들에게도 비교적 낮은 토플 성적을 요구하며 (약 IBT 61점 이상), TOEFL성적이 없는 학생들은 어학 프로그램 과정을(ESL) 이수 함으로써 입학 할 수 있습니다.

2. C.C.에서 1, 2학년 과정 이수 후 대학 성적만으로 4년제 대학교 3학년으로 편입 (2+2 편입)

미국의 대학은 1, 2학년 땐 영어, 수학, 역사, 과학 등 대부분 공통 과목들을 배우게 되며, 3학년부터 본인이 정한 전공과목을 이수하게 됩니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는 이 공통 과목 과정을 제공 함으로써 학생들이 1, 2학년 과정을 C.C.에서 마치고 4년제 대학교에서 전공과목들을 이수할 수 있도록 편입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편입 지원 시에는 편입 원서와 1, 2학년 성적, 토플 성적 (IBT 80이상, 요구하지 않는 학교도 있음) 만으로 편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입생으로 입학 하는 것보다 더욱 간편하며, 편입 원서와 성적에 따라 명문대에도 편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연간 학비가 4년제 대학교의 1/4 정도로 저렴

미국 4년제 대학 등록금은 일년에 평균 3만불 중반에서 4만불 정도로 한국 대학 등록금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4년치 등록금과 생활비를 합치면 한화로 2억이 넘어가기 때문에, 미국 명문대에 합격하더라도 학비 부담 때문에 입학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4년제 대학과 동일한 1, 2학년 커리큘럼을 제공하면서 학비는 4년제 대학교 등록금 1/4 수준인 $8,000불 정도밖에 되질 않아,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편입한 뒤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다면, 대략 5000만원 이상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조건부 입학이란? 지원일까지 공인 TOEFL 점수를 준비하지 못한 학생은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의 부설 어학 프로그램 (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에서 마지막 레벨까지 마스터 하면, 학교에서 요구하는 TOEFL 점수만큼의 영어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하여 해당 학교에 입학을 허가하는 제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