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소개
HOME 공립교환학생 프로그램 소개

공립 교환학생이란?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미국 국무부 (US Department of State) 소속의 교육문화부 (Bureau of Educational and Cultural Affairs)가 주관하며, 세계 여러 나라와 서로의 문화를 교환하고자 1981년에 만들어진 교육문화 상호 교류법에 기반으로 시작되었으며 1982년 레이건 전 대통령의 국제 청소년 교류 계획이라는 가치 아래 본격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매년 전 세계 100여 국가에서 3만 명 내외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매년 평균 1,600명 정도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J-1 문화교류 비자를 발급받아 출국하며, 미국 시민권자와 동등한 대우로 1학기 또는 2학기 동안 미국 공립학교에서 현지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게 됩니다. 자원봉사자인 일반 미국인 가정집에서 숙식을 무료로 제공 받으며, 한 명의 가족 구성원으로 그들과 동거동락 하며 자연스레 미국 문화와 영어를 배우게 됩니다.

프로그램 특징

미국 공립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현존 하고 있는 유학 프로그램 중 가장 저렴한 프로그램 입니다. 국가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로써 학비가 무료이며, 세계 여러 나라들과의 문화 교류를 원해 자원 봉사를 신청한 일반 미국 가정들이 무료로 홈스테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숙식비 또한 전혀 들지 않습니다. (학교 급식 제외) 또한, 한국인이 없거나 매우 적은 중소 도시에 있는 학교에 배정되어 미국 현지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24시간 내내 자연스레 영어에만 노출 되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다른 어떤 유학 프로그램보다 영어실력이 더욱 더 빨리 향상 되며, 1년이라는 짧은 기간에도 미국에서 생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을 정도의 영어 실력을 갖게 됩니다.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새로운 나라에서 낯선 사람들과 생활하면서 새로운 사회와 환경에 적응하는 법과 독립심 키우게 되는 동시에, 대학 입시만을 강조하는 획일화 된 우리나라의 교육 방식과는 달리 기본 수업 외 두, 세 과목을 선택 할 수 있어 자신이 생각하는 진로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업 외에도 각종 스포츠 및 예술 프로그램이 있어, 다양한 경험을 통해 그 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취미 또는 특기를 개발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관리 체계

ICES는 80여개의 미국 재단 중 가장 학생의 안전성과 편의성에 중점을 둔 재단입니다. 교환학생 관리감독 기구인 CSIET 로부터 높은 신용도와 신뢰도를 받고 있으며, ICES 재단 대표인 John J. Crist는 CSIET 이사회 임원으로 5년간 일한 바 있어, CSIET와 계속해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CES는 1991년에 설립된 후 15년 동안 수천 명의 교환 학생들을 관리해 왔고, 여러 국가들의 재단들과 협력함으로써 끊임없이 학생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발전하고 있습니다.